본문 바로가기
영화

사랑을 위한 시간여행 영화 어바웃 타임

by yuuyz 2025. 4. 13.

영화 어바웃 타임 포스터

1. 어바웃 타임

어바웃 타임은 리처드 커티스가 연출한 작품이고 2013년 12월 5일 한국에 개봉한 영화로 영국의 워킹 타이틀에서 제작한 시간 여행자 이야기를 다룬 영화입니다. 모태솔로인 팀 레이크(도널 글리슨)는 성인이 된 날, 아버지(빌 나이)로부터 시간을 되돌릴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놀라운 가문의 비밀을 듣게 됩니다. 꿈을 위해 런던으로 간 팀은 우연히 만난 사랑스러운 여인 메리(레이첼 맥아담스) 에게 첫눈에 반하게 됩니다. 메리의 사랑을 얻기 위해 자신의 특별한 능력을 마음껏 발휘하는데 시간을 되돌릴 수 있는 능력으로 어설픈 대시와 어색한 웃음, 뜨거웠던 밤은 더욱 뜨겁게 리플레이하여 꿈에 그리던 그녀와 매일 최고의 순간을 보내게 됩니다. 하지만 팀과 메리의 사랑이 완벽해질수록 팀을 둘러싼 주변 상황들이 미묘하게 엇갈리고 예상치 못한 사건들이 나타나게 되며 이야기가 흘러갑니다.

 

2. 등장인물 소개

팀 레이크(도널 글리슨)는 어바웃 타임의 남자 주인공으로 변호사입니다. 영화 초반에는 남들에게 제대로 말도 못 거는 등 소심함의 정점을 찍지만 과거로 돌아가는 능력으로 메리와 만나고 결혼까지 하는 모습을 보이며 내적으로 점점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인물입니다. 메리(레이첼 맥아담스)는 팀의 여자친구이자 아내가 되는 인물로, 출판사에서 일을 합니다. 매력적이고 온화한 성격이고 자신감이 살짝 부족해서 주변 사람들의 의견에 휘둘리는 듯한 모습이 나옵니다. 누구보다 팀을 사랑하고 위하고 또 위로하는 든든한 조력자가 되어줍니다. 제임스 레이크(빌 나이)는 50세에 은퇴한 대학 교수였고 팀의 아버지입니다. 아들 팀에게 과거로 돌아가는 능력이 있음을 알려주고 과거 회귀 능력으로 인한 고충을 알아주는 유일한 인물입니다. 

 

3. 레이첼 맥아담스

캐나다의 작은 마을에서 트럭 운전사 아버지와 간호사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나 18살까지 피겨 스케이팅 선수로 활동했습니다. 중학생 때 학교 연극에서 작은 배역을 맡기 되면서 연기를 시작했습니다. 배우로 데뷔하기 전 맥도널드에서 아르바이트를 했었는데 일을 정말 못했지만 웃는 모습이 너무나 예뻐 그 누구도 그녀에게 화를 내지 못했고 3년 동안이나 일을 했다고 합니다.  2002년 영화 핫 칙에서 제시가 역으로 출연했고 데뷔작부터 큰 흥행을 거둬 대중들에게 이름을 알리게 되었습니다. 어바웃 타임의 메리역은 원래 조이 데이셔넬이 맡으려고 했으나 일정 문제로 하차하고 레이첼 맥아담스로 교체되었다고 합니다.

 

4. 도널 글리슨

아일랜드의 배우인 브렌던 글리슨의 네 아들 중 장남입니다. 감독이나 극 작가가 되려고 했지만 연기에 흥미를 느껴 20세에 오디션을 보았고 23세에 전업으로 삼아 다양한 매체에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상당히 다양한 영화에 단역으로 출연했고 거의 한 해에 두 세편의 영화를, TV쇼를 찍고 거의 매해 연극을 무대에 올리고 엄청나게 일을 많이 하는 배우입니다. 자신이 연기한 것을 곱씹어보고 자아붕괴를 일으키기보다는 다른 프로젝트로 곧바로 가서 몰입하는 것을 선호한다고 했습니다. 

 

5. 마무리

어바웃 타임의 시간을 되돌리는 능력은 집안의 남자들만이 21세가 되어야지만 할 수 있는 능력으로 자신이 기억하는 시절의 그 상황만으로만 이동이 가능하며, 미래로는 갈 수 없습니다. 팀의 아버지가 죽기 직전 팀에게 자신이 매일 하루를 두 번씩 살고 있으며 이로 인해 항상 그 전날 느낀 것을 새롭게 느끼며 행복을 영위한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시간은 계속 흘러가지만 팀 자신과 주변 인물들의 인생 역시 나날이 새롭게 변화해 갑니다. 팀은 아버지가 추천해 준 행복의 비결인 같은 날을 두 번씩 나는 것을 포기합니다. 더 이상 시간 여행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대신 하루를 정말 값지게 살며, 항상 최선을 다해 긍정적인 마음으로 살아가고 아버지의 행복 비법 이상의 행복을 만들어내며 즐겁게 살아갑니다.